블로그 방문자 수를 늘리는 후킹 제목 짓기 10가지 방법

블로그 방문자 수를 늘리는 후킹 제목 짓기 10가지 방법


안녕하세요! ‘블로그 제목짓기’ 초보 블로그 운영자라면 누구나 한번쯤 고민하는 문제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어떻게 제목을 지어야 방문자가 클릭하게 해서 내 블로그로의 유입을 늘릴 수 있을까? 

글감 찾기 만큼 어려운 제목 짓기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끌리는 제목, 눈길을 사로잡는 제목을 보았을 당시에는 아! 이런거구나? 하다가도 내가 작성한 글의 제목을 지을때는 어떻게 하지라는 고민에 빠지는 게 현실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 고민이 생길 때 마다 다시보기 하려고 정리해봅니다. 우선 후킹이란 단어다 자주 보여 후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후킹(Hooking)이란?

후킹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라는 마케팅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는 용어라고 합니다.

그럼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제목을 어떻게 짓는지 방법에 대한 힌트를 얻으러 가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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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가그린 블로그 제목 짓기 방법에 대한 네컷 만화

1. 숫자를 활용한 리스트형 제목

숫자는 신뢰감을 주고, 리스트형 제목은 내용의 구조를 명확히 보여줍니다. 예를 들면 '블로그 트래픽을 폭발시키는 7가지 비법' 같은 제목입니다. 리스트형 제목은 정보가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다고 느끼게 하며, 독자들이 어떤 정보를 얻을지 명확히 알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클릭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과연 7가지가 뭘까? 궁금해서 저도 자주 낚이는 제목인 것 같습니다.

또 다른 예시:

  • 2024년 꼭 알아야 할 10가지 블로그 운영 비법
  • 블로그 방문자를 늘리는 5가지 필수 팁


2. 'How to' 즉, 어떻게 할지라는 제목

'How to' 제목은 독자가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 명확하게 알려줍니다. 예를 들면, ‘블로그 방문자 수 늘리는 방법’과 같이 제목에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 주는 제목입니다. 독자들은 이러한 제목을 통해 유용한 정보 또는 내가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느껴 쉽게 클릭하게 됩니다.

또다른 예시:

  • 블로그 방문자 수를 2배로 늘리는 방법
  • SEO를 활용한 블로그 최적화 방법


3. 질문형 제목

질문형 제목은 독자에게 답이 뭘까하고 궁금하게 만들어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 방문자 수, 단번에 늘릴 수 있는 방법은?’ 처럼 독자들은 자신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클릭하게 됩니다. 

또다른 예시:

  • 블로그 방문자 수가 줄어드는 이유는?
  • 왜 내 블로그가 검색에 잘 안 뜰까요?

4. 긴급성을 강조하는 제목

'지금 바로'나 '곧 사라질' 같은 표현을 사용하면 긴급성을 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지금 바로 적용해야 할 블로그 SEO 비법' 같은 제목은 독자들이 즉각적인 행동을 하도록 유도합니다.

또다른 예시:

  • 지금 당장 해야 할 블로그 최적화 작업
  • 곧 사라질 트렌드: 블로그 운영 전략

5. 해결책을 제시하는 제목

독자들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블로그를 찾기 때문에, '이렇게 하면 해결됩니다'처럼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제목이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 방문자 수가 줄었나요? 이 방법으로 해결하세요'라고 한다면 클릭해 볼 것 같다는 생각이 들 것 같습니다.

또다른 예시:

  • 블로그 트래픽 문제, 이렇게 해결하세요
  • 방문자 수 급감? 이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어요

6. 개인적인 경험을 담은 제목

'제가 해본' 또는 '저의 경험' 같은 표현을 사용하면 독자들이 더욱 공감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저의 블로그 방문자 수 3배 늘린 비법 공개' 라고 하면 그 비법이 뭘까 저 사람은 어떻게 했을까 궁금해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이 담긴 제목은 진정성을 더해주며 독자들과의 연결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다른 예시:

  • 제가 직접 경험한 블로그 성장 비법
  • 저의 블로그 운영 성공 스토리


7. 특정 독자를 겨냥한 제목

'초보 블로거를 위한'처럼 특정 독자를 겨냥한 제목을 사용하면 독자들이 자신의 이야기로 느끼게 됩니다. 예를 들어, '초보 블로거를 위한 후킹 제목 짓기 비법' 같은 제목으로 충분히 초보들이 클릭할 것 같은 제목입니다. 

또다른 예시:

  • 초보자를 위한 블로그 작성 가이드
  • 블로그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팁


8. 유머와 재미를 더한 제목

웃음을 줄 수 있는 제목은 클릭을 유도합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 방문자 수 늘리기, 이렇게 쉬울 줄이야!' 같은 제목은 독자들에게 친근감을 주며 클릭을 유도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다른 예시:

  • 블로그 운영, 이렇게 쉬울 줄 몰랐죠? 
  • 블로그 트래픽, 이렇게 쉽게 올리세요


9. 전문용어를 사용한 제목

전문용어를 사용한 제목은 특정 분야의 독자들을 타겟으로 할 때 효과적입니다. 전문가나 특정 분야에 관심이 있는 독자들이 제목을 보고 클릭하게 됩니다.

예시:

  • SEO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블로그 최적화 기법
  • 디지털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 운영 전략


10. 클릭 유도 문구를 포함한 제목

클릭을 유도하는 문구를 제목에 포함하면 더 많은 클릭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독자들이 즉각적으로 클릭하도록 유도하는 문구가 효과적입니다.

예시:

  • 지금 바로 클릭해서 블로그 트래픽을 늘리세요
  • 이 방법을 따라하면 방문자가 늘어납니다


주저리주저리


독자들을 후킹할 만큼 매력적인 제목 짓기에 대한 10가지 방법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미 제목을 지을 때 사용하고 있었을 만한 것들도 있습니다. 저도 생각지 않게 10가지 방법 중 어떤 제목들을 지으면서 글을 작성하고 있었더라구요. 구체적으로 저렇게 보니까 별것 아닌 것 같은데 왜 제목 지을 때 그렇게 고민이 되는지...
어떻게 제목 지어야 할지  것이 될 때 한번씩 와서 되새김질 해야 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더 좋은 방법에 대해 생각나거나 찾게 되면 또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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